반응형

 

 

구글 서치에서 1개의 탐색경로 문제가 있다고 메일을 받았다

내용은 구체적이지 않지만 1개의 탐색경로 문제이며

오류 내용은 

'itemListElement'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이다

 

 

정말 전문가 아니면 저 에러 메시지가 정확히 어느 곳을 지적하고 있는지 알기 힘들겠다.  

구글의 저런 딱딱한 대응은 정말 맘에 들지 않는다.  고객이 서비스 제공자의 의도를 스스로 이해하고 알아서 문제 있는 부분을 찾아 수정한 다음에 다시 서비스를 받아라라는 의미인 것 같은데 구글 사용자가 많다 보니 한두 사람의 입맛에 맞추지 않아도 많은 고객들이 찾아와 주고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이랄까

 

아무튼 'itemListElement'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겠다.

 

 

itemListElement란?

 

구글에서 itemListElement를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이 itemList라는 항목이 나온다.

itemList는 아래 HTML 코드에서 보듯이 List형태로 표현되는데 블로그 입장에서 보면 글의 카테고리라고 볼 수 있겠다.

 

 

그럼  itemListElement라고 하면 itemList에 있는 요소일 것인데, 즉 카테고리 안에 있는 글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그러고 보니 나중에 관련 글을 쓸 목적으로 미리 2개의 카테고리를 만들어 둔 게 있었는데 그 카테고리 안에는 글이 하나도 들어있지 않았다.  아마도 구글 서치가 이것을 탐색하고 경로에 파일이 하나도 없으니 오류라고 인식한 것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어쨌든 빈 카테고리를 삭제하고 다시 요청해보아야겠다

 

구글 애드 심사도 거부로 나왔는데 아마도 오류가 심사에 작용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문제 해결(?)

 

블로그에 빈 카테고리는 구글 서치가 글이 검색되지 않아서 오류라고 인식한다고 보아 빈 카테고리 자체를 모두 삭제하였다.

구글 서치에 조치내역을 알려주고 구글의 판단을 다시 기다려봐야겠다.  회신이 오는 대로 결과를 다시 적어두자.

 

 

 

 

4/14일 문제 해결되었다고 구글로부터 메일 받음

 

2020/04/15 - [IT/블로그 관리] - 구글 서치 콘솔 "ItemListElement 입력 누락" 오류 해결

 

구글서치콘솔 "ItemListElement 입력 누락" 오류 해결

참 오래전부터 구글서치에서 오류메시지를 보내온 것이 몇 개 있었는데 초보 블로거로서는 참 해결하기 어렵다. 구글은 자기들이 지적한 오류에 대한 설명을 기본적으로 자상히 설명해주지 않는다. 아마도 그 설명..

puleunhaneulkr.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St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