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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코로나로 인해 여행이 많이 위축되면서 한적한 곳으로 가족단위 캠핑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   예능 방송에서 캠핑 소재 프로그램을 많이 다루는 것도 하나의 영향일 수 도 있겠다.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트럭이나 승합차를 개조한 캠핑카들이 주변에서 자주 보인다.

 

JTBC 예능방송 '1호가될수없어'의 한장면

위 사진은 JTBC 예능프로그램에 등장한 렌터카업체에 대여한 캠핑카이다.  방송 중에 최양락이 아내를 위한 이벤트로 큰 맘먹고 렌트하였는데 팽현숙이 살펴보면 약간 실망한 기색을 보이는 장면이다. 

 

포터나 봉고를 개조한 캠핑카는 보통 내부가 주택의 내부처럼 꾸며져 있는데 반해 스타렉스와 같은 승합차를 개조한 캠핑카들은 그렇지 못해서 사실 캠핑카라고 하기에 부족한 면이 많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번에 현대자동차에서 이런 사회 분위기를 인식하였는지 국내 자동차 메이커로서는 최초로 캠핑카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하였다. 

 

기본 차량은 소형 트럭 포토 II가 활용되었는데 보도에 따른 이 캠핑카의 콘셉트는 다음과 같다.

 

  • '움직이는 집' 콘셉트로 4인 가족도 사용할 수 있도록 넓은 실내 공간 제공
  • 스마트룸/스마트베드(전동식 확장) 기능으로 동급 최고 수준의 내부 공간 확보
  • 독립형 샤워부스, 실내 화장실, 실내 커튼 설치해 사생활 침해 등 불편을 방지
  • 냉난방기, 냉장고, 싱크대, 전자레인지를 탑재해 고객에게 편의성 제공
  • 직관적인 터치식 통합 컨트롤러와 스마트폰으로 캠핑카 각종 기능을 제어

 

 

이 정도면 국내 캠핑카 제조업체에서는 따라올 수 없는 수준의 사양이다.

 

 

국내 캠핑카 등록 대수가 2014년부터 5년간 약 5배가 증가하였다고 한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 활용 수용가 늘어나고 캠핑카 개조 관련 규제들이 많이 완화되어 캠핑카의 인기가 점점 뜨거워진다고 한다.

 

국내에 연간 6,000대의 차량이 캠핑카로 개조되고 있으며 1,300억 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이고 관련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고 한다.

 

 

 

현대차의 포레스트는 공간 활용성에 가장 중점을 두었다고 한다.

스마트룸, 스마트베드를 적용해서 실내 공간을 전동방식으로 확장할 수 있다. 

스마트룸을 사용하면 차량 뒷부분이 800mm 뒤로 연장되고 확장된 부분은 침실로 활용이 가능하다.

스마트베드 기능으로 침실을 2개 층으로 나눌 수도 있다.

 

2열 승객석에 주행, 캠핑, 취침 등 상황별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가변 캠핑 시트를 탑재해서 내부 공간 활용도를 끌어올렸다.   가변 시트는 주행 중에는 시트로 사용하고 캠핑 시에는 소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취침 시에는 침대로 사용할 수 있는 등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현대에서 출시 예정인 이 캠핑카에는 샤워실과 화장실 등 공공시설을 이용할 때 겪는 사생활 침해 등 불편 사항을 고려하여 독립형 샤워부스와 실내 좌변기를 선택 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차량 내 각 창문에는 커튼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태양광을 전기로 바꿔 주는 태양전지 패널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대용량 배터리와 고효율 충전시스템을 적용하여 캠핑 중에 배터리 방전이 발생할 걱정을 줄여주었다.

 

 

 

이밖에도 현대차의 캠핑카에는 냉난방기, 냉장고, 싱크대, 전자레인지 등 각종 편의사양들이 제공되어서 사용자들이 캠핑하면서 집과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한 모습이다.

 

다양한 캠핑카의 기능은 직관적인 터치식 통합 컨트롤러로 제어가 가능하며 블루투스를 연결하면 스마트폰으로도 작동시킬 수 있는 편리한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현대차의 캠핑카 포레스트의 가격은

  • 2인승 모델 '엔트리' 4,899만 원
  • 4인승 모델 '스탠더드' 6,430만 원
  • 4인승 모델 '디럭스' 7,706만 원

(개별소비세 3.5% 기준)이다.

 

가격은 애프터 마켓 개조 캠핑카에 비해 다소 비싼 듯 하지만 실내 옵션이나 완성도 측면에서는 제조사에서 만든 캠핑카가 성능이 품질이 훨씬 뛰어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당사는 지금까지 애프터마켓에 의존하던 포토 캠핑카 시장에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캠핑카 '포레스트'를 선보이게 되었다.  포레스트 출시로 증가하는 국내 캠핑 수요 및 정부의 캠핑카 규제 완화에 부합할 수 있는 차가 될 것이다.
- 현대차 관계자 -

 

 

현대차는 캠핑카 홍보를 위해 7월 2일부터 7월 5일까지 경기도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0 캠핑 & 피크닉 페어'에 참가하여 차량을 전시한다고 한다.

또한, 현대 모터 스튜디오 고양에서 포레스트를 상설 전시하고 고객 체험 프로그램도 운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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