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알리익스프레스에 물건을 구매하면서 혹시 새로운 제품이 나온 것이 있나 살펴보다가 18650 배터리 충전모듈이 새로 나온 것을 찾고 구매하게 되었다.

가끔 건전지를 사용하는 기존 전자제품을 18650 배터리로 대체해서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조하는데 이 제품은 그런 용도에 최적으로 나온 제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구매한 제품의 링크를 아래에 적어 둔다.

 

 

 

 

 

알리에 제품 구매할 때 배송비 중류가 여러 가지 있는데 그중에 비교적 빨리 배송되는 것이 알리스탠더드익스프레스라는 것인데 보통 약 1주일에서 10일 정도 소요되는 것 같다.    값이 싼 제품은 기본 배송기간이 한 달 가까이 걸리며 배송 추적도 되지 않아서 많이 불편하다.  이러한 이유로 비용을 조금 더 주고 알리스탠더드익스프레스로 선택하게 되는데 제품가격보다 배송비용이 더 비싸니 한편 억울한 마음이 드는 것 당연할 것이다.

필자 또한 이런 억울한 마음이 들어 어차피 배송비도 비슷하면 한 번에 여러 개를 구매하자고 생각하여 12개를 구매하였다.  12개 정도야  맘만 먹으며 금방 소모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 제품은 18650 배터리 충전모듈과 Step up (부스트) 모듈이 함께 내장된 제품이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임출력 핀을 설명한 그림을 아래와 같이 그려보았다.

 

 

 

이 J5019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는 TP4056이라는 충전모듈과 XL6009라는 Step up 모듈을 사용하였었는데 J5019와 비교하면 2개의 PCB를 사용해야 하니 참 번거로운 방법이다.

 

 

<TP4056 충전모듈 : 18650 충전 및 방전 제어 기능>

 

 

 

<XL6009 Step up 모듈 : 전압부스트 기능>

 

 

 

기대에 부품마음에 18650 배터리 3개를 병렬로 연결하고 J5019를 연결하여 9V로 출력하는 제품을 만들어 보았다. 

AA사이즈 1.5V 건전지 6개를 사용하는 작은 앰프 스피커인데 배터리를 연결하니 출력도 빵빵하게 잘 나와서 매우 기분이 좋아졌다. 

 

그런데 충전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겼다.

충전기를 꽂았는데 이상하게 충전이 되는 것 같지 않고 충전케이블이 뜨거워지는 것이었다.  충전케이블을 바꿔보기도 하고 충전기를 다른 것으로 바꿔보기도 하였지만 충전이 되지 않았다.

 

 

충전기 문제가 아니고 제품 문제일 수 있다는 생각에 J5019를 여기저기 살펴보았다.

 

 

위 사진에 보이는 바와 같이 5 Pin 충전단자가 쇠로 되어있는데 이것이 충전모듈 기판에 납땜이 되어있었다.  혹시 이것이 다른 곳에 잘못 쇼트가 된 것은 아닌 가 의심스러운 생각이 들었다.

 

 

 

 

위의 그림과 같이 IN-와 IN+에 멀티테스트기 프로브를 대고 저항을 측정해 보니 0,2옴이 나왔다.  즉, 입력단자가 어디에선가 쇼트가 되었다는 의미이다.

이전에 설명했듯이 5 Pin USB단자가 제일 의심스러우니 이것을 떼내기로 결정하였다.

 

 

 

위 그림은 5 Pin usb단자를 떼어내고 이전과 동일하게 IN-와 IN+에 멀티테스터 프로브를 데고 저항을 측정해 보니 거의 30K 옴 정도가 나왔다.  이렇게 되면 5 Pin USB단자가 범인임이 분명해졌다.

 

이유를 알았으니 5 pin Usb단자를 다시 복구해야 하는데 이렇게 조밀한 SMD단자를 잘 납땜할 자신이 없었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예전에 구매해 두었던 5 Pin Usb단자 어댑터 모듈이다.

이 어댑터모듈은 usb 핀을 납땜하기 좋게 2.5mm 간격으로 변환해 놓은 PCB이다.

 

 

<5 pin usb 변환 PCB 구매 링크>

 

 

 

5 Pin usb 변환 모듈과 J5019 충전모듈을 선으로 납땜하여 연결한 후에 다시 저항을 측정해 보았다.

 

 

185K 옴이 나오니 문제없이 잘 동작하고 있다.

 

 

 

 

배터리 연결 없이 테스트를 위해 USB단자에 전원을 공급해 보니 LED가 점등되고 있었다.

LED점등은 전원이 잘 공급되고 있다는 의미임으로 전원 쇼트 문제는 잘 해결된 것으로 보아도 된다.

 

 

양산되어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 이런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에 대해 참 이해할 수 없지만 중국이라는 나라에서 제조해서 판매하는 값싼 제품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이런 문제는 배제할 수도 없겠구나하는 씁쓸한 생각도 들게 한다.

 

아무튼 이제 문제를 해결했으니 빨리 만들던 것이나 계속해야겠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St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