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차례

데이터 출처 

  • 한국코로나바이러스 발생데이터 : 한국질병관리본부 사이트
  • 한국메르스바이러스 발생데이터 : 보건복지부 사이트  http://www.cdc.go.kr.cdc/
  • 중국코로나바이러스 발생데이터 :  WHO의 CoronaVirus disease 2019(COVID-19) Situation Report

위 출처의 데이터를 참고하여 메르스 사태 때와 이번 코로나 사태 때의 확진자 증가 추세를 비교하고 바이러스 특성을 비교하거나 정부의 대응방식에 대한 비교하는 등 판단에 기초자료로 도움이 될까 하여 작성하게 되었다

 

코로나와 메르스 확진자 일일 발생 경향 비교 그래프

  • 아래 그림1은 2월 20일에 작성된 그래프이다
  • 메르스 확진자는 적게 발생하다가 갑자기 20여명씩 발생할 경우가 있었으나 이후에 급격히 줄어들다가 약 20일만에 소멸되었다.
  • 코로나 확진자의 경우 초기에는 적게 발생하다고 29일차(2/18일)부터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메르스는 1개월만에 바이러스가 소멸되었지만 코로나는 1개월 후부터 창궐하기 시작하였다
  • 정부에서 코로나는 곧 잡힐 것이니 안심하고 일상 생활하라고 한 것이 1개월 정도 시점이었으니 정부가 이 그래프가 몰라도 너무 몰랐다는 것을 명확하게 알려주는 지표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그림1> 2/20일자 코로나와 메르스 확진자 발생경향 비교

 

  • 아래 그림2는 2월 29일 확진자 데이터를 기준으로 작성된 그래프이다
  • 코로나 확진자가 2월 29일 현재 하루에 813명 발생하는 수준으로 급격히 증가한 상태이다
  • 코로나 확진자하고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메르스 확진자의 그래프는 존재감이 없다
  • 메르스 사태 당시는 서울시장이 '준전시상황'이라고 선포할 정도로 매우 위급한 상황이라고 호들갑을 떨었었는데 그에 비하면 현재 코로나 사태는 '전시상황'이라고 해야하나 적합한 표현이 떠오르질 않을 정도다.
<그림2> 2/29일자 코로나와 메르스 확진자 발생경향 비교

 

코로나와 메르스 확진자 누적 발생 경향 비교 그래프

  • 아래 그림3은 2월 20일에 작성된 누적 그래프이다
  • 메르스 확진자는 처음에 증가속도가 빠른 듯이 보였으나 어느 정도 날짜가 지나고 나서부터는 중가속도가 꺽이고 더이상 증가하지 않고 포화곡선 형태가 되었다
  • 반면에 코로나는 초기에는 누적량이 적었다가 단 3일만에 메르스와 같은 수까지 가파르게 치고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림3> 2/20일자 코로나와 메르스 누적확진자 발생경향 비교

 

  • 아래 그림4는 2월 29일에 작성된 누적 그래프이다.  앞선 그래프와 9일의 날짜가 지났지만 그래프로는 엄청난 이변이 나타났다
  • 메르스 확진자의 그래프는 누적된 값조차도 코로나에 비하면 거의 없는 듯이 보일 정도이다
  • 코로나 확진자의 누적량이 3150명에 도달하였고, 더이상 메르스 확진자 수와 숫자로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 같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림4> 2/29일자 코로나와 메르스 누적확진자 발생경향 비교

 

코로나와 메르스 사망자 비교 그래프

  • 코로나는 메르스에 비해서 전파력은 크지만 사망률은 낮다고 하는 기사를 뉴스에서 본 것 같다
  • 코로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비해 코로나의 사망자수는 메르스 사망자 수보다도 적을 정도로 사망율이 낮은 것은 사실로 보인다.
  • 다만 사망자 수가 현재는 17명이지만 그 숫자도 얼마나 증가할 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그림5> 코로나와 메르스 누적 사망자 발생경향 비교

 

코로나 사태와 메르스 사태의 상황 비교 

  • 메르스 사태 때는 메르스 환자가 한두명 나타날 때부터 언론, 시민단체 등에서 가히 난리가 난듯이 기사와 비난을 쏟아내고 정부의 콘트롤타워가 문제가 있다고 하고 심지어 준전시상황이라는 표현까지 나왔었다.
  • 물론 메르스로 인한 사망자도 많이 발생하였고 국민들은 많이 불안에 떨었던 것도 사실이다
  • 코로나 사태가 발생한 현재는 어떤가
  • 코로나 진원지인 중국으로 부터 하루에 몇만명씩 중국인들이 입국했지만 사실상의 코로나 감염여부를 완전히 체크하지 못한 채 무방비적으로 수만명의 중국인들이 들어와있고 또 더 많은 중국인들이 들어오고 나갈 지도 모른다
  • 코로나 발생 1개월여 지난 후 정부가 국민들보고 코로나가 곧 잡힐테니 안심하고 일상생활하라고 발표한 것이 무색하게 바로 다음날부터 코로나는 창궐하기 시작했다
  • 현재는 70여개국이 코로나 전염이 두려워 한국인을 입국거부하는 사태로까지 크게 벌어지고 코로나 확진자가 몇만명이 될지도 모르는 불안한 현실에 직면하게 되었다
  • 이러한 전염병 창궐의 원인이 무엇일까?  좀더 많은 시간이 흘러야 제대로 평가가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메르스 확진자 일일 발생현황 데이터 파일 (csv형식)

※ csv파일 다운로드 권한은 댓글로 이메일과 함께 파일다운로드를 요청하는 분들께만 부여합니다.  이메일이나 구글드라이브에서 다이렉트 요청은 받지 않습니다.

 

구글드라이브에서 공유를 요청하면 이메일로 요청이 전달하는데 제가 이메일 확인을 하지 않기 때문에 공유해드릴 수 없습니다.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데이터가 있는 해당 글에 댓글로 데이터 이름과 이메일주소를 남겨주시면 남겨주신 이메일주소로 공유해드립니다.   댓글은 이메일 등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비밀글로 작성해도 상관없습니다.

 

  • 2015년 메르스 발생현황 누적 데이터파일 : Link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St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