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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자동차 등록 현황 데이터를 통해 각 지역별 차량 등록 대수와 인구 대비 비율을 분석해 보았다. 이 글에서는 데이터 분석 과정과 그 결과를 차트와 함께 소개하고, 이를 통해 유의미한 특이점을 도출해보려 한다.

 


1. 데이터 개요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는 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9월 기준으로 각 지역별 차량 등록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하였다. 데이터에는 서울, 부산, 대구 등 전국의 주요 도시별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특수차량의 등록 대수가 포함되어 있다.

인구 데이터는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지역별 인구 통계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시도명 승용등록대수 승합등록대수 화물등록대수 특장등록대수 총계 인구수 인구대비
등록대수비율
서울 2,776,237 86,874 307,198 11,618 3,181,927 9,500,000 0.33
부산 1,318,022 35,716 184,632 12,422 1,550,792 3,400,000 0.46
인천 1,495,534 38,499 201,497 9,469 1,744,999 2,900,000 0.60
대구 1,066,352 26,506 161,236 5,284 1,259,378 2,400,000 0.52
광주 614,753 16,749 93,158 4,084 728,745 1,500,000 0.49
대전 626,617 16,689 85,955 3,910 733,172 1,500,000 0.49
울산 515,536 12,703 73,587 3,740 605,566 1,200,000 0.50
세종 178,934 4,123 17,386 896 201,339 370,000 0.54
경기 5,540,241 176,243 859,133 31,394 6,607,012 13,500,000 0.49
충북 746,524 26,337 166,694 6,509 946,064 1,600,000 0.59
충남 986,343 36,745 236,688 7,932 1,267,708 2,100,000 0.60
전남 966,707 35,747 257,821 9,385 1,269,660 1,900,000 0.67
경북 1,171,395 42,634 324,493 10,891 1,549,414 2,600,000 0.60
경남 1,614,478 46,311 299,814 11,176 1,971,779 3,300,000 0.60
제주 600,874 16,887 90,846 2,407 711,014 700,000 1.02
강원 677,038 24,726 166,200 5,516 873,480 1,500,000 0.58
전북 771,256 28,484 194,762 5,989 1,000,492 1,800,000 0.56

 



위 표는 분석한 데이터의 일부를 보여주고 있으며, 전체 데이터를 통해 지역별 차량 등록과 인구의 비율을 비교할 수 있다. 총 차량 등록 수가 많은 서울과 경기, 부산이 주요 도시로 나타났으며, 이들 지역의 차량 등록 대수와 인구 비율을 통해 각 지역의 자동차 보급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2. 데이터 시각화


차량 등록 대수와 인구 대비 비율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중첩 막대그래프와 선 그래프를 함께 사용하였다.



중첩 막대그래프는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특수차량의 등록 대수를 한 막대에 누적하여 각 지역별 차량 등록 현황을 보여준다.

선 그래프: 각 지역의 총 차량 등록 수를 인구 수로 나눈 비율을 나타내어, 지역별 자동차 보급률을 파악하기에 용이하다.다.

서울과 경기는 등록 차량 수가 많아 인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자동차 보급률을 보이며, 세종과 같은 신도시는 인구에 비해 차량 등록 대수가 낮게 나타났다.

제주 지역의 경우 인구 대비 차량 등록 비율이 1을 넘는 특이한 점을 보였습니다. 이는 제주가 관광지로서 렌터카 수요가 매우 높기 때문일 수 있다. 많은 관광객들이 제주를 방문하며 렌터카를 이용하기 때문에, 인구에 비해 차량 등록 대수가 매우 높게 나타난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울은 총 등록 차량 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인구 대비 차량 등록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서울의 대중교통 시스템이 매우 발달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차량 소유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3.  주요 특징


서울과 경기는 자동차 등록 대수가 가장 높았으며, 이는 인구 수와 경제활동의 밀집도가 높은 것과 관련이 있다. 특히 경기는 서울의 교외 지역으로서 차량의 필수성이 높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부산과 대구의 경우 인구 대비 차량 등록 비율이 다른 대도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대중교통의 발달 정도와 차량 의존도의 균형을 보여주는 것이다.

세종시는 인구 대비 차량 보급률이 낮게 나타났다. 이는 신도시 특성상 대중교통이 잘 구축되어 있거나 인구 구성이 젊은 층이 많아 차량 소유가 비교적 적기 때문일 수 있다.

제주의 경우와 같이 인구 대비 차량 등록 비율이 매우 높은 지역이다.



4. 결론


이번 분석을 통해 전국 각 지역의 차량 등록 현황과 인구 대비 보급률을 시각적으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서울과 경기처럼 등록 대수가 높은 지역은 경제활동과 차량 의존도가 높은 반면, 세종처럼 신도시일수록 대중교통의 역할이 크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제주는 관광지로서 렌터카 수요가 높아 인구 대비 차량 등록 비율이 높은 특이점을 보였다. 이러한 분석은 향후 교통 정책 수립이나 인프라 확충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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