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몇 년 전에 알리에서 태양광 충전 겸용 파워뱅크를 구입한 적이 있다.

용량도 크고 태양광으로 충전할 수 있고 플래시도 되는 등 다양한 기능이 딱 맘메 드는 모델이다.

 

 

10.63US $ 55% OFF|Free Shipping200000mAh Top Solar Power Bank Waterproof Emergency Charger External Battery Powerbank for MI IP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실제로 구입하고 나서도 몇 번은 만족스럽게 사용했는데 언젠가부터 이 놈이 휴대폰 하나 완전 충전도 못하게 되었다.   파워뱅크로서의 기능이 제대로 안 되다 보니 구석에 쓸모없는 생활쓰레기로 전락하고 말았다..

 

호기심에 이 넘을 뜯어보니 납작한 리튬폴리머 배터리 하나가 들어있고 솔라패널과 충전모듈 등이 들어있었다.

내용물은 괜찮은 듯 보이는데 문제는 정체 모를 배터리라고 생각된다.

배터리에는 심지어 찍힘도 있었다. 케이스에서 눌린 것도 아닌데...

이런 찍힘은 실제 리튬폴리머 배터리 간극에 변화를 줘서 성능열화나 최악의 경우 폭발까지 도달할 수 있는 결함인데도 생산 과정에서 걸러지지 않고 판매까지 되었는지 참 중국제품은 신뢰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배터리는 겉에 아무 정보도 적혀있지 않은 정체불명의 배터리였다.

혹시나 포장을 뜯어봐도 역시나 아무 정보가 없습니다.

 

이 배터리를 18650 리튬이온배터리로 바꾸기만 해도 성능이 확 업그레이드될 것 같다.

 
 
 

리튬폴리머 배터리에 비해 18650 배터리는 높이가 높으니 상판 케이스와 하판케이스를 연결하는 중간 케이스의 높이를 변경해야 한다.

fusion360으로 어렵게 도면을 그려서 출력해 봤더니 다행히 잘 맞는다.

 

물론 한 번에 성공한 건 아니고 시도해 본 쓰레기가 이만큼이나 나올 정도로 시행착오를 많이 했다.

모양이 복잡하다 보니 치수 맞추기가 꽤나 어려웠다.

 

 

어쨌든 장착을 해보니 18650 배터리 4개까지 내장할 수 있다.

 

뚜껑을 덮어 보니 그럴듯하게 잘 맞는다.

 

다만 PLA가 딱딱하다 보니 우측의 플래시 스위치가 잘 안 눌려진다.

구멍을 뚫고 별도의 knob를 끼우는 방법으로 대체해야 할 것 같다.

 

파워뱅크를 하나 새로 살까 했었는데 아낀 돈으로 다른 것을 사야겠다

 

 

<2023. 11. 29 업데이트>

 파워뱅크를 업그레이드하는 김에 최대한 원본과 비슷한 이미지로 만들어 보기로 했다.

 

제일 먼저 색상을 원본과 비슷한 형광 계열의 연두색 ABS로 하였다.  내가 갖고 있는 필라멘트 중에 이것이 가장 비슷한 색상인 듯하다.

 

 

 

 

 

내부에 18650 배터리 4개를 최대한 안전하게 고정하고 절연까지 확실하게 한 뒤에 충전모듈과 배선을 하였다.   전문적으로 DIY 하는 사람들은 배터리를 니켈 판으로 용접하여 연결하지만 나는 그런 장비도 없고 경험도 전무하기에 시도하기 조차 엄두가 안 나서 그냥 배선 납땜으로 만들고 있다.

니켈 판을 용접하는 것에 비해 배선으로 처리하면 확실히 덜 깔끔해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이 파워뱅크의 장점 중인 하나인 솔라패널의 배선도 역시 납땜으로 마무리하였다.

 

 

 

 

 

완성하고 보니 원본과 잘 구분이 안될 정도로 그럴듯한 외관이다.

특히나 돌기 부분을 구현한 것이 실제 이미지와 비슷하고 맘에 든다.

 

 

 

 

다른 방향에서 외관을 좀 더 감상해 본다. 

 

측면

 

 

 

USB 입출력 단자

 

 

 

플래시를 켠 모습

 

 

 

 

충전 LED가 켜진 모습.  5개의 LED가 점등된 것은 충전이 100 퍼센트 되었다는 것을 표시한다.

 

 

 

이로써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오래전에 구입한 파워뱅크를 개조한 글을 마무리한다.

 

사실 이것을 업그레이드해야 할 것이 하나 더 남아있는데 바로 고속 충전기능이다.  

최근에 나온 파워뱅크(보조배터리)는 대부분 고속충전 기능이 있어서 짧은 시간에 휴대폰을 완충시킬 수 있지만 이 모델은 오래전에 출시한 것이라 고속 충전기능이 없다.

 

다행히도 알리에서는 고속충전모듈만 따로 판매하고 있어서 시간이 된다면 고속 충전모듈을 구입하여 내장시켜 볼까 하는 마음이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St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