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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는 대규모 인구와 넓은 면적을 가진 대도시권으로, 자동차 등록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경기도 각 시군구별 자동차 등록 대수와 인구 대비 차량 소유 비율을 분석하여 교통 특성과 지역별 특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러한 분석은 교통 계획 및 정책 수립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1. 경기도의 자동차 등록 대수와 인구수

 

경기도의 자동차 등록 대수는 각 시군구의 인구수에 비례하기도 하지만, 인구 밀도, 경제적 여건, 교통 인프라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는 2024년 기준으로 경기도의 각 시군구별 인구수와 자동차 등록 대수,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계산된 인구 대비 차량 등록 비율을 정리한 표입니다:

 

시군구
이름
인구수 (명) 승용차 등록대수
(만대)
승합차 등록대수
(만대)
화물차 등록대수
(만대)
인구 대비
차량 등록 비율
수원시 1,200,000 50.3 1.1 3.6 0.46
고양시 1,080,000 47.5 0.9 3.2 0.44
용인시 1,070,000 49.1 1.2 4.1 0.49
성남시 940,000 45.8 0.8 2.9 0.44
부천시 850,000 32.4 0.7 2.1 0.42
안산시 720,000 30.2 0.8 3.4 0.47
안양시 580,000 28.1 0.6 1.8 0.44
남양주시 730,000 31.4 1.1 4.0 0.50
화성시 910,000 42.2 1.3 5.2 0.53
평택시 530,000 25.8 0.9 4.5 0.57
의정부시 460,000 20.7 0.5 1.7 0.47
파주시 460,000 22.9 0.7 2.9 0.53
광주시 400,000 19.3 0.8 3.1 0.58
시흥시 460,000 21.5 0.9 3.6 0.54
김포시 500,000 23.4 1.0 3.9 0.54
군포시 280,000 13.8 0.4 1.2 0.50
광명시 320,000 15.2 0.5 1.3 0.52
하남시 310,000 14.9 0.6 1.5 0.54
오산시 220,000 10.1 0.3 1.0 0.52
이천시 210,000 9.5 0.4 1.9 0.57
안성시 180,000 8.2 0.3 2.3 0.58
양주시 230,000 10.7 0.4 1.8 0.55
구리시 190,000 9.1 0.3 1.0 0.52
포천시 150,000 7.3 0.3 2.5 0.66
여주시 110,000 5.6 0.2 1.7 0.71
동두천시 90,000 4.2 0.2 1.1 0.61
가평군 70,000 3.1 0.1 1.0 0.63
연천군 50,000 2.4 0.1 0.8 0.66

 

데이터 출처는 통계청의 자동차 등록 현황 데이터와 경기도의 인구 공공 데이터입니다.

 

 

2. 자동차 등록 대수와 인구수의 관계

 

경기도에서 자동차 등록 대수가 가장 많은 지역은 수원시와 용인시입니다. 이들 지역은 상대적으로 주거 지역이 넓고, 자가용 차량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에 등록 대수가 많은 편입니다.

반면, 부천시는 인구는 많지만 등록된 차량 대수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이는 부천시가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고, 주차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차량 소유보다는 대중교통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3. 인구 대비 자동차 등록 비율 분석

 

각 시군구별 인구 대비 차량 등록 비율을 살펴보면, 화성시와 평택시가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거 중심지로서 대중교통 인프라보다는 개인 차량 소유에 대한 수요가 높은 지역임을 반영합니다.

반면, 부천시는 차량 등록 비율이 낮은데, 이는 대중교통이 잘 갖춰져 있고 주차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개인 차량 소유의 필요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4. 그래프 분석

 

승용차 등록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용인시와 수원시이며, 화물차 비율은 화성시와 평택시에서 높게 나타납니다. 이는 이들 지역의 산업 활동이 활발하다는 지역적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 승합차는 대부분의 시군구에서 낮은 비율을 보이며, 이는 승합차가 특정 수요에 한정된 차량임을 보여줍니다.

 

 

 

 

 

결론

 

경기도 각 시군구별 자동차 등록 대수는 지역 특성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거 중심지인 용인시와 수원시는 차량 소유 비율이 높고, 대중교통이 발달한 부천시는 차량 등록 비율이 낮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으며, 교통 정책 수립 시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기도의 자동차 등록 현황을 통해 각 시군구별로 교통 계획 및 정책을 어떻게 수립할 수 있을지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 효율적이고 편리한 교통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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